소통 검색 결과 (595건)
... 이스라엘 등,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대상 세금 도입 중 전기차 보조금과 함께 연간 전기차 등록비 및 충전 설비 대상 세금 부과 세수 손실은 연료수입 감소로 균형 가능, 대기오염 감소에 따른 건강 편익도.. 전기차 전환에 따라 세수 안정화 위한 장기적 조치 필요 테슬라는 전세계에 걸쳐 약 5만개의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폐쇄하면서 두 명의 고위 임원과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출처=Financial Time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4월 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향후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2륜 및 3륜차 포함)이 약 5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휘발유와 경유에 부과하는 자동차 연료세수의 급감이 불가피할 것으로 ...
[NFF2024]"트럼프, 그린전환 소극적…이차전치 사업계획 전면 재검토 해야 할 수도" "우리 경제산업 디지털.그린 등 대전환기…기술개발 투자 대폭 강화해야" 주현 산업연구원장이 8일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뉴스1 미래포럼 2024'에서 미국 대선과 우리 산업의 대응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이번 ... 같은 내용의 기조연설을 통해 미 대선 결과에 따른 기민한 대응을 강조했다. 주 원장은 '미국 대선과 우리 산업의 대응 전략'이라는 제하의 기조연설에서 "바이든은 그린전환에 적극적이고 재생에너지를 중시하는 반면, 트럼프는 그린전환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이기까지 하다"며 "유관산업인 자동차와 이차전지에 미치는 영향에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
... 완전히 벗어나 6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지난해 말부터 우리 기업들의 대표 품목인 낸드플래시와 D램의 단가가 상승하면서 수출이 호조세로 전환됐습니다. 또한 AI 반도체 분야에서도 고부가 제품의 매출이 늘어난 것도….] 전기차 판매 둔화로 마이너스 수출을 기록했던 자동차는 지난달 활짝 웃었습니다. 친환경 고가 차와 SUV ... 특히 대미 수출이 114억 달러로 대중 수출을 앞서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수입액은 5.4% 늘어난 547억 3천만 달러로, 14개월 만에 증가했습니다. 원유와 가스 등 에너지 수입액 증가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무역수지는 15억 3천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누적 흑자 규모는 지난해 전체 적자 규모를 뛰어넘는 106억 달러로 5년 만에 최대 흑자를 ...
이달 무역수지 11개월만에 적자 전환 우려 유가 급등에 전기.가스요금 인상 가능성↑ 중동 확전 가능성 낮지만 당분간 국내 경기 압박 지난 15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나오는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관련 뉴스옆으로 원.달러 환율이 나타나 있다. 뉴시스[데일리안 = 임은석 기자] 반도체 경기 회복 등에 힘입어 6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한 수출이 중동발 ... 공급망 위기가 지속되는 데다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으로 중동 정세 불안이 커지면서 유가와 환율이 요동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10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온 무역수지의 적자 전환 우려와 함께 전기.가스 등 에너지 요금 상승 압박으로 국내 경기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이달 중순 수입 증가에 무역수지 적자…11개월만 적자 전환 우려 ...
...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전임은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 전략 전환 포럼'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 배터리 기업 다수가 중국에 설립한 생산 기지를 두고 있고, 원자재 수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현지 기업 대상 판매는 부진해 무역 적자가 ... 전임은 "한국은 많은 나라와 동맹 관계를 맺고 신뢰를 받고 있다는 점이 중국과 다른 점"이라며 "대중 의존도를 낮추고 싶어하는 건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점을 활용해 국내 투자 유치를 추진하거나, 이미 시장이 포화된 전기차 외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에서 중국과 협력해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2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한-인도 산업협력포럼'에서 김종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은 “인도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 구조 전환을 추진한 후 연평균 6~7%의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중심 국가로서 위상을 한층 높여가고 있다”며 “인도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 한다”고 했다. 이 본부장은 “대한상의는 지난해 인도상의연합회와 함께 인도 진출 유망 분야를 살펴보는 투자포럼을 개최했다”며 “앞으로도 인도의 반도체 생태계 구축과 탈탄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투자전략을 모색하고 비즈니스 환경을 모색하는 등 우리 기업의 인도 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성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장이 2일 ...
...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미만으로 최고속도 265km/h, ... 자율주행/전기차 개발을 잠정 포기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2014년부터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슬로건 하에 애플카 개발을 추진하면서 2021년 2월에는 기아차와, 같은 해 9월에는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과의 협력을 타진하기도 하여 국내 주가가 들썩이기도 했다. 그러나 글로벌 배터리 최강자 LG엔솔과 글로벌 탑 수준 기아차와의 협력이 무산된 이후 다른 최적의 협력 ...
... 덮친 격으로 철강 업종은 앞으로 점점 까다로워지는 외부 환경 규제에도 대처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유럽에서 도입된 '탄소국경조정세'가 대표적입니다. 전환 기간이 끝나는 오는 2026년부터 유럽에 철강 제품을 수출하려면 탄소 배출량을 신고하고 추가적인 탄소 비용을 내야 합니다. [조상현 /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 제조업 중심 수출 국가인 ... 않습니까? 일단은 불리한 조건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는 거죠.] 점점 어려워지는 경영 환경 속에 국내 철강 업체들은 품질의 강점을 앞세워 미래 먹거리 발굴에 나서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으며 연평균 30%가 넘는 고성장이 기대되는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부식이나 진동, 저온 같은 극한 환경에도 안정성을 갖춘 고품질 철강 수요가 늘면서 국내 업체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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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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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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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